소개합니다.

위대태껸 인왕체육관은 어떤 곳인가요?

소개

위대태껸 인왕체육관 소개

"누구나 위대태껸으로 운동하고 재밌게"

위대태껸 인왕체육관은 여러 택견활동을 하다 택견의 마지막 보유자이며 초대 인간문화재였던 송덕기 스승님의 가장 오랜제자 고용우 선생님으로부터 위대태껸을 배워 제자가 된 후, 설립하게 된 체육관입니다.

위대태껸 인왕체육관은 택견의 배우는데 있어 전체적인 그림을 제시하고 단계적인 집중에 맞춰 택견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운동 공간입니다.

계보: 임호 - 송덕기 - 고용우, 이준서

  • 체격과 기술, 거리에 따라 실용적인 방법들
  • 힘보다는 기술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훈련
  • 안전하고 즐거운 분위기의 운동
  • 정기적인 미국LA 본부 및 해외 지부와 교류

인왕체육관의 목표

인왕체육관에서는 위대태껸을 중심으로 택견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위대태껸은 남녀노소 누구나 익힐 수 있도록 동작이 부드러우며 다이어트, 건강, 호신술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되어 있습니다.

훌륭한 무도를 스승에게 배웠으면 그 기술을 간직하기를 부모섬기듯 하고,
잊거나 잃어서는 안되며 그 기술을 남용하는 것은 부량한 짓이다.
송덕기(宋德基, 1893~1987), 마지막 태껸 보유자

30년만에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위대태껸은 과거 웃대에서 전승되어 오던 태껸의 명칭입니다. 웃대는 지금의 세종마을・서촌이라 불리고 있는데 '오래된 서울'이라는 수식어처럼 많은 문화들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태껸이 발생되어 발전하고 전승되어 온 지역이며, 마지막 태껸 보유자 송덕기 스승님께서 사직동에 살며 필운동의 인왕산 호랑이 임호 스승님으로부터 태껸을 배운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에게 위대태껸을 전해주고 지도하여 주시는 위대태껸의 스승님이신 고용우 선생님과 위대태껸의 국가전수장학생 이준서 선생님의 고향이며 송덕기 스승님으로부터 위대태껸을 전수받으신 곳이기도 합니다.

위대태껸이 전승되어 온 지역에 30년만에 위대태껸연구센터가 설립되고 태껸의 본고장은 충주(忠州)가 아닌 서울 세종마을・서촌이라는 것을 다시 알리고 위대태껸을 찾아와 배우는 분들과 자부심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황학정 뒷편에서 수련 중(左 이준서 선생님, 中 송덕기 선생님, 右 고용우 선생님)

80년대와 90년대 초 전통문화 부흥 분위기와 함께 태껸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은 많았습니다. 그런 시류 속에 다양한 조직들이 난립하여 나타났지만, 태껸의 유일한 보유자였던 송덕기 스승님을 가까이 모시며 그분이 보유한 우수한 태껸의 모습을 전승받고 알리고자 한 모습들은 많이 부족하였습니다.

위대태껸은 태껸이 가진 무예로써 모습을 품밟기와 활갯짓을 통해 손질・발질・걷어내기・활갯짓・태질(던지기)・신주(꺽기)・과시・풍수 등 다양한 기술과 체계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갖춰진 체계들은 연속성을 가지며 시작부터 마무리에 이르기까지 아이부터 성인까지 무리없이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현재 위대태껸의 가장 큰 스승이신 고용우 선생님께서 미국에 가실 때, 송덕기 스승님께서 언급하신 대로 '위대태껸'이라는 이름을 따르며 태껸을 연구하고 위대태껸을 배우고자 하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어린이 태껸

어린이의 학습속도와 강도로 발육발달 상황에 맞게 운동

Learn More
성인기초

위대태껸을 배우기 위한 신체운동과 기술의 정확도, 파워

Learn More
성인고급

실직적인 기술들과 실제적용, 연속적이고 세밀한 교육

Learn More

체육관 전경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